공지 게시판

Home 게시판 공지 게시판

공지사항 [17년 여름캠프] 자주하는 질문 (Q&A)
2017-05-19 17:34:14
메아리 캠프 <> 조회수 2961
59.9.113.55
 
 
 
 
1. 메아리 캠프는 종류가 많은데, 각 캠프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메아리 캠프는 1992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2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국제캠프연합(CCI) 한국지부의 대표 캠프이기도 합니다.

메아리 캠프는 형식상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조화된 ‘조직 캠프(Organized camp)' 중 절충형 캠프에 속합니다.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정한 숙박 장소를 베이스캠프로 삼아 활동하는 ‘숙박형 캠프(Residential camp)’와

우리나라 곳곳을 직접 여행하며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여행캠프(Wilderness camp)'입니다.

 
모든 메아리 캠프는 동일한 연구소 철학과 운영방침, 지도력에 의해 진행됩니다.
 
다만 각 캠프를 나이에 따라 구분하여 각 캠퍼들이 가장 만족감을 느끼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은 지속적으로 캠프에 참여하면서 각 연령에 필요한 고민을 해결하고, 도전과 성취를 경험하며 끊임없이 성장합니다.
 
캠프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은 다시 캠프의 지도자로 참가하며 자신의 경험을 후배들과 나누기도 합니다.
 
 
 
 
2. 숙박형 캠프는 실내에서만 진행되나요?
 
아닙니다. 메아리 숙박형 캠프는 일정한 숙박장소를 베이스 캠프로 둔다는 점에서 여행캠프와 차이가 있지만,
 
실내활동과 자연활동을 두루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아리 캠프는 기본적으로 ‘분산형 캠프(Decentralized camp)'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캠퍼들이 스스로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결정하여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지향한다는 의미입니다.
 
캠프에 참가하는 어린이, 청소년들은 개인, 또는 모둠(소집단)의 자유선택을 통해
 
‘물놀이, 카누타기, 트렉킹, 오리엔티어링, 스포츠, 예술활동, 자유놀이, 협동놀이, 캠핑기술 습득’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3. 등록은 어떻게 있나요?
 
‘인터넷’으로 등록하거나 ‘전화 등록’도 가능합니다.
 
부모님께서 직접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기록해주시는 인터넷 등록이 기본이지만,
 
인터넷 등록이 어려우신 분들은 연구소 전화(031-577-8484)를 통해 전화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4. 캠프는 안전하게 진행되나요?
 
메아리 캠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가치 중 하나가 바로 안전입니다.
 
메아리 캠프는 기본적인 신체적인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수칙 마련과 정비 외에도
 
특별히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소집단을 구성하는 노력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하더라도 실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캠프에 참가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인격적으로 바라보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메아리 캠프에서는 7~8명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담당 지도자를 배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체 담당 간사, 프로그램 지도자 등 다양한 보조 지도자가 참여합니다.
 
모든 지도자들은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24시간 캠퍼들과 함께 생활하며 안전을 책임집니다.
 
 
 
 
5. 캠프에 참가하는 지도자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메아리 캠프에 참가하는 지도자들은 모두 캠퍼들을 위해 모인 ‘무보수 자원지도자’들입니다.
 
메아리 캠프는 지도자 인원확보를 위해 실습생을 모집하거나 단기 아르바이트를 절대로 고용하지 않습니다.
 
지도자들은 모두 메아리 캠프의 교육적 목표와 교육철학에 동의하여 캠프에 지원하며,
 
캠프 소장이 직접 선발한 뒤 일정기간의 캠프지도자 전문교육과정을 마쳐야만 참가할 수 있습니다.
 
메아리 캠프에 참가하는 지도자들은 대부분 3년 이상 꾸준히 참가하며 어린이, 청소년들의 성장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6. 캠퍼와 지도자의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한 명의 지도자가 7~8명의 캠퍼들이 모여 소집단을 이룹니다.
 
캠프가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의 장이 되기 위해서는 지도자와 캠퍼 사이에 인격적인 만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때문에 소집단 편성 시 한 명의 지도자와 7명 내외의 캠퍼들이 한 모둠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캠프를 총괄하는 책임간사를 비롯하여 프로그램을 돕는 프로그램 지도자와 식당, 안전 담당 지도자를 배치하여
 
캠퍼들과 지도자 사이에서 인격적인 교제와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구조화하였습니다.
 
 
 
 
7. 캠프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아동, 청소년들이 스스로 교육의 주체가 되어 캠프의 경험을 정리하고 내재화하는 교육적 기회를 가지기 위해서는
 
적어도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첫나들이 캠프 3박4일을 제외한 대부분의 캠프는 5박6일로 진행됩니다.)
 
메아리 캠프에 오랫동안 참가한 청소년들은 이런 메아리 캠프의 철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스스로 하고 싶은 주제와 활동을 고민해 오기도 합니다. 캠프는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전인교육의 장이 됩니다.
 
 
 
 
8. 캠프 자녀와 연락 있나요?
 
메아리 캠프에서는 자녀와의 통화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캠프의 영어 표현 중 하나는 ‘Retreat'입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퇴수(退水)’입니다.
 
즉, 기존 삶에서 완전히 벗어나 신선하고 건강한 교육적 경험을 가질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부모님께도 자녀들이 캠프의 삶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리며,
 
급한 연락이나 자녀의 생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연구소(031-577-8484)로 연락주시면
 
캠프 책임간사와 통화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 직접 캠프장으로 아이들을 데려 가야 하나요?
 
집결장소(서울 광진구 5호선 광나루역 근처)에서 함께 버스를 타고 함께 이동합니다.
 
메아리 캠프는 프로그램보다 중요한 것이 ‘행복한 만남과 사귐’ 즉, 캠프에서 맺어가는 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메아리 캠프는 버스를 타기 전 친구와 선생님과의 첫만남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색했던 첫 만남에서부터 서로 인사를 주고받고, 기대를 나누며 함께 공유하는 캠프의 경험이 시작됩니다.
 
 
 
10. 자녀가 내성적인데 캠프에 참가할 있을까요?
 
당연히 캠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유익한 경험을 할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캠프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형성하는 임시생활공동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다른 모습을 인정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메아리 캠프는 서로의 다름을 자연스럽게 수용할 뿐만 아니라, 다름을 지향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집단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성적인 친구들이라 하더라도 보다 편안하게 마음을 열고 캠프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캠프에서 어떻게 지내고 성장하였는지에 대한 모든 과정들은
 
소집단의 지도자가 기록을 남겨두었다가 보고서로 작성하여 캠프 후에 발송해드립니다.